항암 부작용으로 음식이 거북할 때 1
본문 바로가기
암과 음식

항암 부작용으로 음식이 거북할 때 1

by beautifultogether 2019. 8. 23.
728x90
반응형

음식 냄새 때문에 힘들 때 도움이 되는 음식 

파인애플

파인애플 스프

파인애플 1/6개, 꿀 2큰술, 레몬즙 1큰술, 소금과 후추약간, 올리브 오일 1작은술 넣고 믹서기에 갈아 준 뒤 차갑게 보관한다. 그리고 먹고 싶을 때 차가운 상태로 먹는다. 올리브 오일의 향이 약간의 불쾌감을 일으킬 수 있으니 취향에 맞게 양을 조절하여 먹으면 된다. 

입안이 건조할 때 효과적은 음식

바나나 샐러드

바나나 샐러드

입안이 건조해서 불편하면 국물이 있는 음식, 침이 잘 나오게 하는 달고 신 음식이 도움이 된다. 유자 드레싱으로 맛을 낸 바나나 샐러드도 입안이 건조할 때 효과적이다. 

바나나 1개, 방울토마토 2개, 무화과 1개, 오렌지 1/4개를 먹기 좋게 썰고, 샐러드용 채소를 섞은 뒤 드레싱(유자청 50g, 올리브 오일 50g을 믹서기에 넣고 섞은 것)을 뿌린다. 간은 소금과 후추로 한다. 과일은 제철 과일을 이용하면 된다. 

체중이 빠질 때 

체중이 줄면 체력도 떨어져 암에 대한 저항력과 치료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 때문에 치료하는 동안 환자의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열량을 보충하려면 식욕이 자극되게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보는 것이 좋다. 그냥 밥도다 김밥, 초밥, 주먹밥, 볶음밥, 등으로 조리 하고 죽도 채소죽, 전복죽, 계란죽, 닭죽, 깨죽 등 다양하게 조리하고 간식도 먹는다. 간식으로는 감자, 고구마, 떡, 만두, 빵, 과일, 과일주스, 과일 통조림 등이 적절하다. 

단백질을 보충하려면 계란, 콩, 두부, 생선 드으로 반찬을 만들어 먹고 계란 프라이, 계란찜, 오믈렛, 메추리알 조림, 콩밥, 연두부찜, 두부조림, 된장찌개, 콩자반, 두유, 생선포, 생선전, 생선조림, 어묵등으로 다양하게 먹어서 체중을 늘리는것도 효과 적이다. 

번비가 생겼을 때

요거트

요거트와 청오이의 아삭함이 살아 있는 라이따

꿀을 넣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 플레인 요거트를 그릇에 담고 방울토마토, 청오이, 베이비 채소를 뿌려준 뒤 올리브 오일을 뿌려주면 된다. 

설사할 때 먹기 좋은 음식

마 감자죽

마는 수용성인 만난이 풍부해 설사에 좋고 마와 감자는 소화가 잘되는 식품으로 설사할 때 열량 보충용으로도 좋다. 단백질을 보충하려면 두부를 넣으면 된다. 

대구살 진밥

흰살 생선은 설사할 때 먹기 좋은 고단백 식품이다. 흰살 생선 대신 깐 새우를 넣어도 좋다. 

된장 쌀국수 

밀가루 면보다 쌀로 만든 면이 소화하기 쉽고, 된장을 풀어 입맛도 돋워준다. 

바나나 사과설기

설사에 좋은 바나나를 으깬 것, 갈은 사과, 쌀가루, 약간의 소금을 넣어 섞은 뒤 동그랗게 만들어 찜토에 쪄서 먹으면 설사에 좋다. 

사과미음

불린 쌀, 껍질 벗긴 사과를 믹서기에 갈아 묽게 끓인 뒤 소금으로 간한 것이다. 수분 보충을 위해 수시로 마신다. 

새우 게살 연두부탕

설사할 때는 담백한 국물 요리를 자자 먹어 탈수를 예방해야 한다. 기호에 따라 새우나 게살 대신 달갈을 풀어 넣어도 좋다. 

항암 치료중에는 음식 먹는 것 자체가 어렵다. 가급적 채소와 과일을 중심으로 하여 다양한 요리방법으로 환자의 체력과 면역력을 지켜 주어야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