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도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가? #2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어린이도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가? #2

by beautifultogether 2021. 1. 29.
728x90
반응형

어린이도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을까?

2020년부터 바뀐 유튜브 정책에 따르면 어린이들의 무분별한 영상과 과도한 수익으로 인해 어린이들에게 사행성을 조장한다는 이유를 어린이 크리에이터 정책이 강화 되었다. 어린이가 유튜브에 영상을 올릴때 아동용이라고 미리 설정하고 동영상을 업로드 해야 한다. 안 그러면 유튜브 측에서 채널을 강제로 폐쇄하거나 심하면 벌금을 물릴 수도 있다. 

아동용 채널로 설정을 하면 댓글이나 알림 설정같은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되낟. 그리고 가장 큰 변화중 하나는 어린이를 이용한 광고수익인데 아동용 채널에는 개인 맞춤 광고가 금지되어 있다. 개인 맞춤 광고란 개개인의 관심사에 맞추어서 시청자에게 보여주는 광고를 말한다. 시청자가 광고 영상을 클릭하면 크리에이터에게 일정부분 수익이 돌아간다. 

크리에이터의 수입은 대부분 개인 맞춤 광고에서 나오는데 그 광고가 사라졌으니 아동용 콘텐츠에서 예전에 비해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은 구조가 되어 버린 것이다. 아동은 만13세 까지이다. 

아동용 채널의 기준 

1. 주 시청자를 아동으로 생각하고 만든 영상

2. 아동 배우나 모델이 출연하는 영상

3. 아동의 관심을 끄는 애니메이션이나 만화 캐릭터, 유명인 장난감이 나오는 영상

4.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 말로 만든 영상

5. 연극, 간단한 노래, 게임, 조기 교육, 등 아동의 관심을 끄는 영상 

6. 아동의 관심을 끄는 노래, 이야기, 시

참고로 유튜브에서 'Update For All Creators'를 검색하면 유튜브가 아동용 영상 정책 변경에 관련된 내용을 설명하는 영상을 볼 수 있다. 다만 유튜브가 제시한 기준이 모호하여 사용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유튜브 측에 의하면 무엇이 아동용 영상인지 그 기준에 대해 확실히 말해 줄수는 없지만 유튜브 인공지능인 유튜봇이 아동용이라고 판단한 채널에 대해 유튜브 측에서는 강제 폐쇄, 혹은 벌금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그렇다고 유튜브 인공지능이 완벽하게 아동용과 성인용을 구별하지는 못한다. 예를 들어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정치 채널에서 크리에이터가 인형탈을 쓰고 나와 이야기를 하면 그것을 아동용이라 착각 할 수 있다. 

유튜브에서 아동용 채널을 만들경우 신중하게 판단해 보고 만드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퀴즈과학상식 유튜브크리에이터에서 발췌

728x90
반응형

댓글